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축공학부 : 연구활동 : 연구분야
연구 분야
한양대학교 건축공학부의 연구 프로그램은 건축구조공학, 환경설비 및 에너지, 건축시공 및 재료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초고층 비정형 건물의 지진에 대한 해석과 성능 평가 분야에 대해 최첨단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, 손상을 입은 구조물에 대한 잔존강도 평가 및 효과적인 보수/보강 기술에 대해 연구가 수행되고 있습니다. 또한, 실내 음환경, 공기환경에 관한 연구와 에너지 절약적 건축설비 시스템, 친환경적이고 지속적인 환기설비 제어 기술 등 인류가 일생의 95% 이상을 살아가는 쾌적하고 건강한 실내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연구합니다. 이외에 CM 및 BIM분야에서 실무 위주의 전문가를 지속적으로 배출하고 있습니다.




 
건축구조공학 (Building Structural Engineering)
건축 구조에서는 구조물의 진동에 관한 연구, 지진에 대한 구조물의 해석 및 성능 평가를 비롯한 내진설계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.

자세히보기 >
 
환경설비 및 에너지 (Building environmental and energy systems)
건축 환경 및 설비 분야에서는 건축 음향, 실내 환경 및 공기 질, 설비 공학 기술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. 건축 음향 분야에서는 건축물 내외부 음환경을 대상으로 건축물 소음 및 진동, 환경소음, 실내음향에 관한 연구와 음향설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

자세히보기 >
 
건축시공 및 재료 (Building Construction Management and Materials)
건축 시공관리 및 재료 분야에서는 최근 국제 건설 기술 흐름에 발맞추어 친환경 건축 Component 시스템 개발 및 공동주택의 BIM 활성화 방안 및 지침 마련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

자세히보기 >